Ext./UE

1. 스케치업에서 언리얼엔진으로

다해_A 2020. 12. 12. 18:47

1. 스케치업 익스포터 설치

- www.unrealengine.com/ko/datasmith/plugins

 

데이터스미스 익스포터 플러그인

건축, 제품 디자인 및 제조를 위한 뛰어난 리얼타임 비주얼을 제작하세요. 데이터스미스는 언리얼 엔진으로 CAD 및 3ds Max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가져오며 반복작업 시간을 대폭 단축합니다.

www.unrealengine.com:443

데이터스미스 이해하기

데이터스미스란 각종 3D프로그램으로 만들어진 애셋을 언리얼엔진 포맷으로 맞게 바꿔주는 역할

.udatasmith 파일 포맷으로 익스토트한 후 데이터 스미스로 임포트 하면 된다.

 

*여기서 파일 이름은 계속해 유지해야 기존 3D 프로그램에서 모델링 수정 후 다시 언리얼엔진으로 리임포트 할 수 있다.


2. 앞면과 뒷면 수정

- 언리얼엔진은 일반적으로 면의 앞면만 읽는데, 따라서 스케치업에서 뒷면으로 보이는 면들은 바꾸는 작업을 해줘야 한다.

- 면의 노멀을 빠르게 확인하는 방법(view-faca style-momochrome)

- 하늘색으로 보이는 부분은 뒷면이라 언리얼엔진으로 임포트 할 시 면이 보이지 않을 수 있다. 따라서 꼭 필요한 부분이라면 면을 뒤집어 주어야 한다.

 

3. 아웃라이너로 그룹과 컴포넌트 체계 정리하기

- 스케치업에서 그룹과 컴포넌트 개념은 언리얼 엔진에서 액터 또는 스태틱메시가 된다.

 

- 그룹과 컴포넌트 이름을 변경하면 언리얼엔진 월드 아웃라이너에서 검색하기 용이하다.

:그룹과 컴포넌트 선택 후 Entity Info 창 또는 Instance에 이름 지정

- window-default tray-outliner

아웃라이너에서는 계층구조 파악가능/이름변경도 가능하다.

4. 스케치업 익스텐션 설치

스케치업에서 언리얼엔진으로 불러들이기 전에 하면 사용하기 좋은 유용한 익스텐션이 있다.

- 스케치업 내 extension warehouse 이용

 

4.1 cleanup3

면을 뒤집거나 불필요한 지오메트리 오류 수정, 동일한 메테리얼 병합하는 등 기존 모델링을 깔끔하게 정리하는 작업은 시간이 오래 걸릴 뿐 아니라 오히려 지오메트리 오류가 발생할 수도 있다. 이 때 Cleanup3 익스텐션을 사용하여 지저분하고 불필요한 지오메트리를 깔끔하게 정리할 수 있다.

 

Extension-Cleanup-clean

 

설정을 사진과 체크한 후 cleaUp!

생각보다 오래 걸리진 않는다..^^

* 하지만 클린업 하기 전에 모델을 저장해놓는 것이 좋다.

(나에게는 중요한 건데...클린업은 중요하지 않다고 판단해서 지워버릴 수도 있으니까..)

 

4.2 Material Tools

언리얼에스는 머티리얼에 앞면과 뒷면을 둘 다 만들 수 없어서 뒷면을 지우는 작업이 필요하다.

Extensions-Material Tools-Remove all Backface Marerials

 

Remone From Entire Model 스케치업 모든 머티리얼을 지울 때 사용

Remove specific Marerial을 이용하면 스케치업 안에서 사용하지 않는 머티리얼을 삭제 가능

Remove all Texture 스케치업의 텍스쳐가 아닌 언리얼에서 새롭게 텍스쳐를 입히고자 할 때 사용,

머리티얼 컬러만 남게 된다.

Ensure Unique Filename 언리얼에서 파일 이름이 상충되지 않게 해준다.

 

4.3 Marerial Replacer (Tools-Marerial Replacer)

스케치업에서 전체 모델의 한 머티리얼을 다른 머리티얼로 대체 가능

-예시 : A,B,C 여러개의 머리티얼을 D로 통합 가능

(이건 꼭 언리얼 뿐 아니라 기본적으로 스업을 이용할 때도 매우 유용한 익스텐션이라고 생각된다.

shift로도 만족되지 않는 노가다 작업을 한 방에..)

- 3D Warehouse에서 받은 오브젝트로 인해 메탈 종류가 4가지가 생겼다면...?

이 익스텐션을 사용해서 메탈 종류를 하나만 남길 수 있게된 것!!!

 

 

-하지만 대체시켰다고 해서 머티리얼 라이브러리에서 없어지지는 않는다.

라이브러리에서도 삭제하고 싶다면 디테일 아이콘 클릭, Purge Unused

 

4.4 Sketch UV (Extension-Sketch UV)

굽은 표면에 머티리얼을 넣는 건 스케치업에서는 거의 불가능에 가까운 일..

이걸 도와주는 것이 Sketch UV

-완벽하지도 않고, 아직 사용해볼 일이 없을 것 같아서 따로 정리는 하지 않겠다.

 

 

5. 수정 후 리임포터 하기

스케치업 모델에 대한 데이터스미스 파일 리임포트를 할 수 있는데

File-Export-3D Model

원래 익스포트 할 때 사용했던 기존 데이터스미스 파일을 찾아 덮어쓰면 끝!

 

언리얼로 돌아와 content, 파일 선택 후 데이터스미스씬을 찾기

오른쪽 마우스 클릭-Reimport

설정 확인 후 Import!